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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남정맥 1구간
● 산행일시 : 2014. 10. 26 (일)
● 산행구간
▷ 산행거리 13.7㎞ : 칠장산 3정맥분기점 -0.3- 칠장산 정상 -0.9- 관해봉 -2.4- 도덕산 -1.5- 녹배고개 -1.0-
38번도로 -1.1- 82번도로(삼죽면사무소) -3.9- 국사봉 -2.0- 상봉 -0.6- 가현치
▷ 접속구간 1.0㎞ : 칠장사 -1.0- 칠장산 3정맥분기점
● 들머리날머리 교통편
▷ 동서울터미널 - 죽산터미널 : 죽산경유 진천행 첫차 06:30 (30분 간격) 01:40 소요
▷ 죽산터미널 - 칠장사 : 시내버스 3-2번 4회 운행 06:30 09:30 15:30 18:30, 죽산터미널 031-676-6051
▷ 가현치(삼죽면 배태리) - 죽산터미널 : 시내버스 3-3번 3회 운행 07:40 16:45 20:15
● 산행시간 : 4시간 40분(휴식, 접속구간 포함)
● 산행날씨 : 흐림 (산행하기 딱 좋은 날씨)
● 산행회차 : 10회차 (보충산행)
● 주의구간
▷ 칠장산, 국사봉 두봉우리를 넘는 구간으로 길도 완만하고 정맥리본도 곳곳에 붙어 있어 한두곳 위험구간이나 주의구간을 제외하면 편하게 산행할 수 있는 구간이다.
▷ 38번도로 : 주유소와 만남의광장이 있는 38번도로 주변은 낭떠러지 절개지로 인해 마루금을 이어갈 수 없다. 녹배고개에서 진행하다 주유소 도착전 정맥리본 안내에 따라 주유소 우측으로 우회를 해야 한다. 38번 도로 또한 중앙분리대로 막혀 있고 주변에 횡단 보도도 없어 위험을 무릅쓰고 무단 횡단할 수 밖에 없다. 38번 도로를 건너면 만남의광장 휴게소 건물 사이를 통과하여 정맥길로 복귀한다. 현재 38번도로 위로 생태이동통로 터널이 공사중이므로 이 터널이 완공되면 번거롭고 위험하게 우회할 일이 없을 것 같다.
▷ 82번도로(삼죽면사무소) : 삼죽면사무소에서 82번도로로 나서면 우측으로 삼거리가 나오고 삼거리에서 덕산저수지쪽으로 좌회전, 70번도로를 따르다 보면 뜨락식당이 나온다. 이 식당으로 진입하여 임도를 거쳐 국사봉으로 향한다.
▲ 한남정맥 1구간 보충산행을 위해 칠장사 일주문 주차장에 승용차를 주차한다. 대중교통을 이용하려 했으나 시간이 맞질 않아 승용차로 오긴 했으나 너무 여유를 부리다보니 10시가 다되서야 칠장사 일주문을 출발한다.
▲ 운치있는 은행나무길을 거슬러 오르자
▲ 칠장사 주차장에 도착하고
▲ 칠장사 경내로 진입하여
▲ 이곳 저곳 눈에 띄는 대로 경내 관람을 한다. 칠장사는 앞으로도 두번은 더 와야 하기에 지나가듯 건성건성 살펴본다. 한번은 한남금북정맥 종착지로 또 한번은 금북정맥 출발지로 칠장사를 들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.
▲ 대웅전 주변을 관람후 칠장산 등산로 입구쪽으로 올라
▲ 혜소국사비, 나한전, 산신각을 둘러 본후
▲ 칠장산을 향한 등산로 입구로 들어선다.
▲ 산죽길을 통과하고
▲ 칠현산 갈림길을 지나
▲ 3정맥 분기점 능선으로 올라 선다. 칠장사에서 이 곳까지는 20여분 정도 소요되었다.
▲ 3정맥분기점은 안내판과 이정표, 쉼터의자 등이 설치되어 있어 오가는 산꾼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.
▲ 3정맥분기점에서 잠시 더 오르자
▲ 칠장산 정상석이 있는 헬기장이 나타난다. 정상석이 헬기장에 설치되어 있지만 실제 정상은 이 곳에서 좀 더 오른 곳이라 한다.
▲ 헬기장 정상에서 주변을 둘러 보지만 잡목이 시야를 가리고 짙은 안개로 인해 둘러보는 조망은 시원치 않다.
▲ 헬기장에서 좀 더 진행하자 칠장산 정상으로 짐작되는 삼각점과 이름없는 비석이 있는 봉우리를 지나게 된다. 정상은 숲속에 묻혀있어 사진만 담고 곧 바로 출발한다.
▲ 칠장산 정상을 지나자 잠시 급경사 내리막이 펼쳐진후 다시 완만한 오르막과 내리막이 되풀이 되며 관해봉으로 향한다.
▲ 안부를 지나고 무명봉 옆구리도 통과하며 칠장산 헬기장에서 15분정도 진행하자
▲ 노란표식 안내판이 있는 관해봉 정상에 도착한다. 관해봉도 숲속에 묻혀 있어 주변 조망은 트이지 않는다.
▲ 관해봉에서 정맥길이 좌측으로 방향을 틀지만, 리본도 걸려 있고 길도 뚜렷하니 길잃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.
▲ 우측으로 철조망이 나타나 정맥길과 한동안 같이 간다. 관해봉에서 10여분 진행하자
▲ 송전탑을 만나게 되고
▲ 송전탑 공사시 사용되었던 임도를 따르게 된다.
▲ 송전탑은 38번도로에 도착할때까지 계속해서 함께 하고, 더불어 임도도 만났다 헤어졌다를 반복하게 된다.
▲ 되돌아 조망이 터지는 곳에서 지나온 관해봉쪽 능선을 되짚어 보고,
▲ 도덕산을 향해서 몇개의 무명봉을 넘는다.
▲ 안부로 내려 섰다가 무명봉을 오르고 또 안부로 내려섰다가 다시 무명봉 오르기를 여러차례,
▲ 잡목속 노란 표지판이 나타나며 도덕산 정상에 도착한다. 도덕산 정상도 역시나 숲속에 묻혀 있어 조망이 트이지 않는다.
산행지도에서는 도덕산 오른편으로 커다란 골프장들이 있다고 했는데 이 곳 정상에서는 보이지 않는다. 관해봉에서 도덕산 정상까지는 40여분 소요되었다.
▲ 도덕산 정상에서 쉬지 않고 녹배고개를 향해 급경사로 출발하고
▲ 급경사 지대를 지나면 다시 완만한 능선을 따라
▲ 송전탑도 만나고
▲ 묘지도 지나고
▲ 도덕산에서 20여분 내리막 진행을 하다 보면
▲ 녹배고개에 도착한다. 녹배고개는 안성시 삼죽면과 죽산면을 이어주는 고개라 한다.
▲ 녹배고개에서 잠시 숨을 돌리고, 얕으막한 야산을 넘으며 38번도로로 향한다.
▲ 안부로 내려섰다가 다시 송전탑이 있는 야산을 넘자,
▲ 진행방향 우측으로 주유소를 우회하라는 리본이 달려있고
▲ 리본을 따라 우측길로 조금 내려가자
▲ 낭떠러지 절개지가 있는 주유소가 나타난다.
▲ 낭떠러지 절개지로 내려갈 수가 없으므로 안전하게 주유소 우측으로 우회하여 내려서고
▲ 38번도로에 도착한다. 38번도로는 생태이동통로 공사가 한창이고 4차선 도로는 무섭게 질주하는 차량들 소음때문에 정신이 하나도 없다. 주변을 둘러 보아도 가까이에는 횡단보도가 없어 할 수 없이 위험을 무릅쓰고 중앙분리대가 없는 공사구간을 골라 무단으로 횡단한다.
주유소와 만남의광장이 있는 38번도로 주변은 낭떠러지 절개지로 인해 마루금을 이어갈 수 없다. 녹배고개에서 진행하다 주유소 도착전 정맥리본 안내에 따라 주유소 우측으로 우회를 해야 한다. 38번 도로 또한 중앙분리대로 막혀 있고 주변에 횡단 보도도 없어 위험을 무릅쓰고 무단 횡단할 수 밖에 없다. 38번 도로를 건너면 만남의광장 휴게소 건물 사이를 통과하여 정맥길로 복귀한다. 현재 38번도로 위로 생태이동통로 터널이 공사중이므로 이 터널이 완공되면 번거롭고 위험하게 우회할 일이 없을 것 같다.
▲ 38번도로를 횡단하여 휴게소 건물 뒷편으로 진행해야 안전한 것을 호기심에 이끌려 절개지 철망안으로 진입하여 사다리가 설치된 쪽으로 가본다.
▲ 도로 절개지는 직벽수준이고 여기에 설치된 사다리는 아카시나무와 덩쿨이 휘감고 있고 사다리 연결부위는 녹슬고 덜렁거린다.
▲ 잠시 망설이다 아카시나무를 뚫고 사다리를 오른다. 휴게소쪽으로 다시 되돌아 가기가 귀찮고 사다리를 한번 올라보자는 호기심이 발동한 탓에 위험한 곡예를 하듯 사다리를 오른다.
▲ 사다리를 오르다 뒤돌아 보니 현기증이 날 정도로 아찔한 낭떠러지 절벽이다. 더하여 사다리 손잡이는 부실하기만 하여 손잡이를 잡지 않고 계단을 붙잡고 엉금엉금 기듯이 조심스럽게 오른다.
▲ 절개지에 올라 38번도로를 내려다 보니 멀리서 보는 절개지 모습과는 또다른 위험하기 짝이 없는 전형적인 낭떠러지 모습이다.
▲ 정맥길로 복귀하여 자리를 펴고 앉아 간단히 요기도 하고 휴식도 취한다. 오늘의 메뉴는 삼각김밥 한개와 사과 한쪽이다.
▲ 15분정도 휴식겸 요기를 마치고 조그마한 동산을 하나 넘는다. 이 동산을 넘으면 삼죽면사무소이다.
▲ 동산을 넘자
▲ 삼죽면사무소 주변 전경이 잠시 펼쳐지더니
▲ 이내 삼죽면사무소 건물 뒷편에 도착한다.
▲ 삼죽면사무소 앞마당으로 나와
▲ 면사무소 정문을 나선다. 면사무소 정문 우측으로 삼거리가 보이고
▲ 삼거리에서 좌회전
▲ 덕산저수지쪽 70번 도로를 따라 올라간다. 이 곳 지도를 살펴보니 70번도로가 정맥능선길로 나 있다.
▲ 잠시 숲길, 임도길을 통과하면
▲ 다시 동네 소로길이 나오고 리본을 쫒아 숲속길로 들어선다.
▲ 이제부터는 국사봉으로 향하는 오름길이 본격적으로 펼쳐진다.
▲ 동네 소로길에서 10여분 산길을 진행했을까, 다시 아스팔트길을 만나서 잠시 어리둥절한다.
▲ 꽤 넓은 아스팔트 길은 지도상으로 어느 지점으로 향하는 도로인지 알 수가 없다. 도로 주변 축대나 조경수 등을 봤을때 도로가 만들어 진지 꽤 오래된 것 같은데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듯 하다.
▲ 단풍이 물들고 있는 넓은 아스팔트 도로를 따라 오르다 노인복지원 앞에서 잠시 알바도 하고
▲ 아프팔트 도로 끝에 무엇이 있는지 호기심에 이끌려 계속해서 따라가 보았지만, 막다른 길에 넓은 공터가 나오고 잡풀만 무성하다. 이 산속 이 넓은 아스팔트 도로 주인이 누구인지 호기심과 궁금증을 풀지 못한체 되돌아 나와 정맥길로 복귀한다.
▲ 노인복지원을 지나 아프팔트 도로 우측 리본이 걸려있는 정맥길 입구로 복귀하여
▲ 국사봉을 향한 본격적인 오르막을 타기 시작한다.
▲ 오래된 나무계단을 오르고 안부를 거쳐 버려진 헬기장터 등을 지난다.
▲ 능선으로 올라서서 잠시 진행하자 송전탑이 나타나며 국사봉 정상 모습이 잠시 보인다.
▲ 송전탑을 지나고 이후 정상까지는 조망이 없는 숲길이다. 묵묵히 꾸준한 오름길을 따라 정상으로 향한다.
▲ 정상을 200미터 정도 남겨 놓고 정맥길은 우측으로 방향을 튼다. 낙엽이 두텁게 쌓여 갈림길 찾기가 쉽지 않으므로 갈림길 리본 위치를 확인해 놓고 정상으로 향한다.
▲ 바위가 듬성듬성 박혀 있는 국사봉 정상에 오르자 시원하게 전망이 트이는 곳으로 전망대 데크가 설치되어 있다. 오늘이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국사봉을 오르는 등산객을 한명도 만나지 못한 것은, 이 곳 국사봉 구간이 일반 등산객들에게 크게 인기있는 구간은 아닌 모양이다.
삼죽면사무소에서 국사봉 정상까지 3.9㎞, 1시간 15분정도 소요되었다.
▲ 정상에서 안성시 고삼저수지쪽 전경을 잡아 본다. 헌데 멀리 보는 경치는 날씨 탓인지 흐릿하기만 하다.
▲ 국사봉 정상에서 10여분 휴식을 취하며 물도 마시고 주변 경관도 구경한후,
▲ 가현치, 상봉 갈림길로 되돌아 내려와 정맥길로 복귀한다.
▲ 국사봉을 내려와 무명고개도 지나고 무명봉도 넘는다.
▲ 헬기장도 지나고 안부도 통과하면서 국사봉에서 20여분 진행하자
▲ 상봉에 도착한다. 상봉도 숲속에 묻혀 있어 사진만 담고 지나치듯 통과한다.
▲ 상봉에서 가현치까지는 7-8분 거리로 지척이다. 빠른 걸음으로 내리막을 타면서
▲ 가현치 절개지 배수로를 우회 해서
▲ 가현치 도로로 내려선다.
▲ 삼죽면쪽에서 보개면 표지판이 서있는 가현치를 올려다 본다.
▲ 가현치에서 덕산저수지쪽으로 터덜터덜 내려오다 도로옆 도랑으로 내려가 세수도 하고 옷도 갈아 입는다. 수량이 풍부한 이 곳 도랑은 3년전 송백산악회 종주때 세면을 하던 장소로 옛 생각이 나서 찾아 온 곳이다. 한남정맥 1구간 보충산행을 끝낸후 세수도 하고 옷도 갈아 입었으니 오늘 할일은 모두 끝냈다. 도로를 걷다가 승용차를 세워 죽산리 버스터미널쪽으로 태워줄 것을 부탁하면서 오늘 산행을 마무리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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